-
점 생기는 이유 혹시 알고 계신가요?생로병사 2020. 9. 8. 22:59728x90반응형
점 생기는 이유 여름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지금은 비가 많이 와서 밖에 나갈 일이 많이 없지만 날 좋은 날에는 여지없이 밖을 나가게 돼요. 이러다 보면 자외선이 노출될 일이 많은데요. 바로 이 자외선이 점이 생기는 한 가지 원인입니다.
"사람은 100개 이상의 점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점의 위치에 따라 복 이온 다는 말을 듣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엄청 매력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상당히 거슬리는 점으로 여겨지기도 하죠. 때문에 미용을 목적으로 점을 빼는 일도 굉장히 많습니다.
1. 점은 왜 생기는 걸까요?
인종이나 나이 환경 등의 자잘한 영향도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선천적으로 점이 있는 경우
- 후천적으로 점이 생기는 경우
선천적인 경우는 부모의 점을 닮는 경우이죠. 엄마 아빠와 똑 닮은 위치에 점이 있는 경우도 있죠. 후천적인 경우는 자외선의 영향이 큽니다. 다들 들어보신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만들어지죠.
자외선 * 자외선 때문이야!
앞서 말씀드렸듯이 후천적인 경우 그러니까 점이 생기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자외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면 피부 속 멜라닌 색소의 활동이 활발해져요. 이때 색소가 많이 만들어지면서 점이 되는 거죠. 기미와 주근깨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점이 싫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셔야 해요.^^
* 여드름 때문이야!
여드름 등의 피부염증이 제대로 관리나 치료가 되지 않아서 색소가 침착되는 경우입니다. 붉은색이 되었다가 검붉은색으로 그리고 검은색으로 점차 점이 되어 갈 수 있습니다. 관리를 잘해야겠죠?
2. 점 색이 이상해요!
점에도 색이 있습니다. 모두가 어두운 색은 아니죠. 점의 상태로 건강의 유무를 알 수도 있으니 한번 살펴볼까요?
1. 갈색 점
멜라닌 색소의 과다 침착으로 생기는 색입니다.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별한 문제는 없지만 신경섬유종증일 수도 있으니 크기가 커진다거나 형태 변형 등이 있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검은색 점
갈색 점과 마찬가지로 멜라닌 색소 과다 침착으로 생깁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기미와 주근깨가 있으며 검버섯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은색 점은 경구 피임약의 부작용으로도 나타날 수 있고 피부 노화나 영양부족! 의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어요. 갈색과는 다른 점이 또 있다면 크기나 모양에 따라 피부암인 경우도 있으니 어느 날 갑자기 생겼다면 잘 관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하얀색 점
하얀색점 보셨나요? 하얀 점은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생기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부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백반증일 경우도 있는데 면역 세포가 정상적인 피부 색소를 나쁜 놈으로 인식하여 공격하는 일명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입니다. 일상 속 화상을 조심하셔야 해요.
4. 밀크커피색 점
갈색보다 연한 색인 밀크커피색 점은 선천적으로 대부분 생겨난 피부 점입니다. 어릴 때는 작았던 크기가 성인이 되면 커지고 진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신경섬유종증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밀크커피색 점이 생긴다면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5. 붉은색 점
붉은색 점은 피부 문제는 아닙니다. 형태나 원인이 매우 다양해요. 주로 가장 많이 생기는 건 체리 혈관종입니다. 빨간펜으로 점을 찍어놓은 것 같은 형태입니다. 몸 쪽에서 많이 보입니다. 모세혈관이 터져서 살짝 출혈이 있는 경우 거나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반증이라는 것일 수 도 있는데요. 이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세포가 세포를 적군인 줄 알고 공격하여 생기는 혈관염입니다. 이 밖에 알레르기나 화상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관심을 갖고 경과를 관찰하면 좋습니다. 만약 붉은 점이 다른 증상들과 동반하거나 크기가 커지고 색이 점점 진해지는 등의 변화가 있는 경우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번 휴가에 자외선 차단제 꼭 잘 바르시길 바라요. 예전만큼 신나게 놀 수 없는 상황이지만 건강에 유의하면서 즐겁게 휴가 보내시길 바랍니다. 모자도 꼭 쓰시고요^^
여름휴가 728x90반응형'생로병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직성척추염이라면 포도막염을 조심해야 합니다 (0) 2021.06.16 치질에 좋은 음식 꼭 알아두세요! (0) 2021.02.24 우황청심환 효능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0) 2020.08.10 여자 맹장 위치 그리고 남자 맹장 위치 다를까? (0) 2020.08.05 치질 수술 후 좋은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0) 2020.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