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질 수술 후 좋은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생로병사 2020. 7. 28. 07:10728x90반응형
치질 수술 후 음식은 신경쓰일 수 밖에 없죠. 먹은 음식은 배변과 직결되기 때문인데요.
치질 예방이나 관리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음식! 입니다. 오늘은 치질 수술 후 좋은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에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해요.
치질 수술 후 음식 어떻게 먹을까?
가장 첫번째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건 설사와 변비를 유발하지 않는 음식 섭취 입니다.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등으로 속을 자극하면 여지없이 묽은변이 나옵니다. 또한 변이 무서워서 음식을 먹지 않으면 변비에 걸리죠. 수술후 항문이 아픈 상태에서 설사나 변비는 상상도 하기싫을 정도로 최악일 겁니다. 때문에 이부분을 제일 신경써야 한다고 생각해요.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장실가는것이 무서워서 식사를 거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러면 안되요.
치질 수술 후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변의 컨디션을 좋게만드는 음식은 모두 좋은 음식일 겁니다. 즉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는 어떤 변이 나오느냐와 같습니다. 과연 어떠한 음식들이 좋을까요? 부드럽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으며 맛있는 음식들 몇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1. 바나나
간편하고 맛있고 대중적인 맛으로 둘째라면 서운한 바나나 입니다. 사시사철 쉽게 구할 수 있고 맛도 언제 먹던 거의 비슷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조금 전문적인 지식을 더하자면 바나나의 풍부한 칼륨이 직장혈관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치질 수술 후 아주 좋죠. 아쉬운것은 섭취량이 제한적 이라는것 인데요.ㅠ 하루에서 한두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단, 신장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바나나는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ㅠ
2. 고구마
두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맛있는 고구마 입니다. 4계절 가장 맛있는 시기는 다르지만 바나나처럼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고구마 입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또한 양도한 알맞게 부풀려 줍니다. 조리도 정말 간편하고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고 또 대중적이라는것이 장점이죠. 저는 참고로 호박고구마를 좋아합니다. 우유와 먹으면 정말 입속 대환장 파티~! 김치랑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먹고싶다..
조금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섭취량 입니다. 많이 먹으면 오히려 변비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자신의 주먹만한 크기 고구마 하나입니다. 생각보다 적죠?ㅠ 조금더 먹어도 되지만 과다 섭취는 안됩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이런 말씀드리면 좀 그렇지만 변이 정말 고구마 처럼 부드럽게 나오더라구요. 저도 평소에 변이 시원찮다 하면 고구마를 먹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잠깐. 고구마와 바나나를 아침 빈속에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좋지 않습니다.
3. 양파
양파도 구하기 쉽죠. 조리도 간편하고 보관도 비교적 용이 합니다. 양파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염증 때문입니다. 수술후 제일 먼저 하는 일중 하나가 염증을 가라앉히는 일인데 양파가 이를 도와줍니다. 양파만 드시는것 보다 식사를 하면서 함께 조리해 드시거나 같이 적절히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단독으로 먹으면 위에 좋지 않거든요. 위에 좋지 않으면 설사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따끈한 물
마지막은 제일 구하기 쉽고 비용이 가장 저렴하며 치질 뿐만이 아니라 그냥 건강에 좋은 물 입니다. 다만 따뜻한 물이여야 한다는점. 물이라고 해서 이온음료나 무언가를 섞은 물이 아니라 그냥 물을 드셔야 합니다. 맹물이 심심하다면 보리차는 괜찮습니다. 물은 변상태를 좋게하고 몸의 염증을 완화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물의 단점은 이게 참 입에 잘 안붙는다는거죠. 의식하고 먹지 않으면 먹기 힘듭니다.
치질 수술 후 나쁜! 음식은 무엇일까?
나쁜 음식은 말안해도 대충 감이 오시죠? 술 입니다. 음주는 여러가지로 치명적입니다. 일단 설사를 유발합니다. 그리고 수술부위의 혈관을 확장시켜 부어오르게 합니다. 통증이 더 심해질수 있어요. 마시고 후회하지 마시고 우리 참아봅시다. 완전히 아물 때 까지 소화가 안되겠다 싶은 딱딱한 음식도 모조리 피해주세요.
" 대변은 습관입니다. 습관의 결과물 입니다. "
대변이 나쁘면 잘못된 습관으로 하루를 보내고 계신겁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말이 곱듯 들어가는 음식이 고와야 나오는 음식도 곱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728x90반응형'생로병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 생기는 이유 혹시 알고 계신가요? (0) 2020.09.08 우황청심환 효능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0) 2020.08.10 여자 맹장 위치 그리고 남자 맹장 위치 다를까? (0) 2020.08.05 딸꾹질 멈추는 법 7가지 알아두세요! (0) 2020.07.26 치질수술 꼭 해야할까? 많이 걱정 되시나요? (0) 2020.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