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혓바늘 원인 구내염 왜그런걸 까요?
    생로병사 2021. 6. 30. 07:00
    728x90
    반응형

    혓바늘 원인 구내염 왜 그런 걸까요?

     

    안녕하세요~

     

    야근을 심하게 하거나 상사에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육아에 시달리는 등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다 싶을 때 혀에 염증이 생깁니다. 혓바늘이라고도 하고 구내염이라고도 합니다. 하나만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때로는 두 개 다섯 개 까지 생기곤 합니다.

    저는 6개까지 동시에 생긴 적이 있습니다.

    통증은 혓바늘이라는 이름처럼 혀를 바늘로 찌르는 듯합니다.

     

    혓바늘
    혓바늘

     

    혓바늘의 원인

    구내염, 혓바늘은 혀에 궤양이나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혀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입술 뒤쪽 혀 아래 즉 입안 어디에든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혀가 제일 아프고 그다음이 치아와 맞닿는 입술 안쪽이 제일 아픕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면역력
    면역력

     

    1. 면역력 저하

    혀에는 몸에서 두 번째로 혈액이 많습니다. 때문에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면역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 가장 먼저 문제가 생깁니다. 면역력 저하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자가면역질환 환자일 경우 혓바늘이 엄청 자주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자가면역질환 환자이고 혓바늘로 엄청 고생했습니다. 구내염이 목 안쪽까지 생긴 경우도 있었습니다. 목에 바늘이 꼽혀있는 것처럼 아프더라고요. 염증 기간도 깁니다. 생기면 3주 정도 갑니다. 약도 소용없습니다. 기다려야 좋아집니다.

     

    입벌리고 취침
    입 벌리고 취침

     

    2. 입 벌리고 취침

    혹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으신가요?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하면 침이 마르게 됩니다. 침은 항생 물질이 포함되어있고 입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침이 마르면 그대로 세균에 입속이 노출됩니다. 제가 한동안 살이 쪄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생겼는데 이때 구내염으로 엄청 고생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

     

    3.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서 침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입이 마릅니다. 긴장하면 입이 바짝바짝 마른다고 하죠? 스트레스 때문이에요.

     

     

    혓바늘을 없애거나 완화하는 방법

    아쉽지만 한 번에, 빠르게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완화가 먼저입니다. 열심히 쉬세요. 최대한 열심히 아무것도 하지 말고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입이 마르는 것을 막아주세요. 숙면은 혓바늘을 없애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일에는 잠을 자도 안 가라앉던 혓바늘이 주말에 하루 푹 자고 나면 조금 가라앉는 걸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때가 기회입니다!

     

    구내염에는 휴가, 월차와 수면이 최고입니다.

     

    숙면
    숙면

     

    약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약에 의존하고 생활은 그대로 한다면 효과는 분명 떨어집니다. 담배와 은 입을 마르게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당분간 줄여주세요.

     

    그리고 구내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토마토
    토마토

    1. 토마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아래 꿀과 함께 드셔주셔도 좋습니다. 다만 혓바늘이 있을 때 토마토를 먹게 되면 순간 아플 수 있습니다. ㅎㅎ

     

    꿀

    2. 꿀

    구내염을 많이 경험해보신 분들은 약대신에 꿀을 바른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꿀은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살균도 해주며 피로 또한 풀어주니 일석이조입니다. 따뜻한 꿀차 한잔하면서 낮잠을 한번 즐겨보세요!

     

    코코아 가루
    코코아 가루

     

    3. 우유, 코코아 가루

    코코아 가루가 혓바늘에? 의아하시죠? 혀의 점막을 수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매울 때 우유를 먹으면 조금 덜 매운 것 경험해보셨죠? 우유는 구강점막을 보호해줍니다.

     


     

    구내염은 몸에서 휴식이 필요할 때 보내는 신호입니다. 한두 시간 더 일찍 주무셔서 하루빨리 구내염을 없애고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커피는 입을 마르게 하니 구내염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ㅠ 물을 많이 드세요. 구내염 오면 아래와 같이 머리 전체가 아픕니다;

     

     

    구내염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chapchap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