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장이 터지는 이유 맹장염 원인 혹시 알고 계신가요생로병사 2025. 3. 26. 07:48728x90반응형
맹장염 맹장이 터지는 이유
맹장염은 맹장 끝부분에 위치한 조직인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확한 표현으로는 충수염이 맞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맹장염이라 부릅니다. 그 이유는 충수가 맹장에 붙어 있는 조직이기 때문이죠.
맹장염의 주요 증상은 대체로 소화불량, 구토, 울렁거림 등과 함께 상복부 통증으로 시작되며 배꼽 주변에서 시작해 점차 오른쪽 아랫배로 옮겨갑니다.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시간이 지나면 결국 터지게 됩니다. 현재 맹장염의 치료법은 수술밖에 없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응급 질환으로 구분될 만큼 결코 가볍지 않은 맹장염! 맹장이 터지는 이유가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아직 모르셨다면 이제부터 그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맹장염은 미리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맹장염을 예방해야 하는 이유
맹장이 면역 건강에 기여한다
맹장은 되도록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퇴화된 기관이라 여겼던 맹장이 사실 우리 몸의 유익한 박테리아를 저장하고, 면역체계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맹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터지는 이유를 알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맹장은 왜 터질까요?
20명 중 1명이 걸릴 정도로 흔해서 운이 나쁘거나 선천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분명히 있습니다. 맹장염은 충수 입구가 특정 원인으로 막히면서 시작됩니다. 입구를 막는 바로 그 원인이 맹장을 터지게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충수 입구를 막아 맹장을 터지게 하는 원인들
첫 번째, 변비
변비는 특히 20대 성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원인입니다. 대변이 규칙적으로 배출되지 않고 대장에 머물면 치질, 대장암, 복부 팽만, 복통 등 다양한 질환과 증상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성 변비가 충수 입구를 막으면 맹장이 터질 수 있습니다.
변에는 독소가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장이 독소로 인해 손상을 입습니다. 맹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대장이 부풀어 압박을 받고, 딱딱한 변이 충수 입구를 막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될 경우 염증 발생은 피하기 어렵습니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해 만성 변비가 잦은 젊은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맹장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두 번째, 폭식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이나 자주 하는 과식 역시 맹장염 발병률을 높입니다. 변비와 마찬가지로 장기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면역력 저하
면역력 저하로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염증을 유발하고 맹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또한, 10대의 경우 림프 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해 충수 입구가 막히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맹장염 예방하는 방법
1. 변비 예방하기
- 적절한 식사량과 식이섬유 섭취
- 충분한 수분 섭취
- 걷기 운동
이 세 가지 습관은 대변이 정상적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습관만 잘 실천해도 치질과 대장암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두 변 상태와 관련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가 포함된 적절한 식사량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는 변비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식사량 저하가 변비를 직접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쾌변을 위해서는 일정한 배변량과 함께 적당한 수분이 필수입니다.
수분은 물, 야채, 과일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야채에 있는 섬유질은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출 시까지 적당량의 수분을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걷기 운동은 대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합니다. 수분 섭취가 다소 부족해도 대장을 움직여 대변이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지금부터라도 산책을 시작하면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 섭취로 면역력 높이기
스트레스는 자체로도 해롭지만, 폭식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 안 좋습니다.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한 채소와 제철 과일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여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728x90반응형'생로병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문피 갑자기 왜 그런걸까 (0) 2025.03.29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이란 (0) 2025.03.28 치질 수술 후기 진짜 경험담 모음 (0) 2025.03.24 대장내시경전 삼겹살 언제까지 먹어도 될까 (0) 2025.03.21 검은똥 흰똥 똥색깔을 알아보자 (0) 2025.03.19